본명 : 배주현 (裵柱現, Bae Joo-hyun)

출생 : 1991년 3월 29일 (29세) 대구 북구 칠곡지구 구암동

국적 : 대한민국 
본관 : 분성 배씨 (盆城 裵氏)
신체 : 157cm, 225mm, A형 
가족 : 부모(1967년생), 여동생(1996년생)
학력 : 대구인지초등학교 (졸업), 운암중학교 (졸업), 학남고등학교 (졸업) 
종교 : 무종교 
소속사 : SM엔터테인먼트 
소속그룹 : 레드벨벳 
포지션 : 센터, 리더, 메인래퍼, 서브보컬, 리드댄서 
데뷔 : 2014년 레드벨벳 싱글 앨범 행복 (Happiness) 
별명 : 배추, 현이, 엔딩요정, 배토끼, 배리더, 배주디, 다리미 요정, 배프로디테, 동안리더, 선녀언니, 칠곡의 딸, 운암중 바비, 린짱, 개복치, 삡삡, 덤보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renebaebae/

 


SM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중 최고령인 만 23세의 나이로 걸그룹에 데뷔한 레드벨벳의 아이린은 2009년 SM 엔터테인먼트에 캐스팅 되어 5년간의 연습생 생활을 거쳐 데뷔하였고, 인형같은 예쁜 외모로 주목을 많이 받았습니다. 학창시절부터 옆 학교 남학생들까지 얼굴 보려고 모여들었다고 하죠.

 

하지만 성격은 외모와는 다르게 낯가림이 심한 편으로,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는 잘 웃지도 않는 성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같은 레드벨벳 멤버 조이는 맨 처음 아이린을 만났을 때 예쁘다고 느낌과 동시에 무서웠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멤버들과 가까워진 이후엔 오히려 유치한 장난을 많이 하는 개구쟁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런탓에 예리는 아이린을 줌마초딩으로 저장했다고 합니다. 

또한 겁이 많은 편이라 혼자 방을 쓸 때 불을 켜놓고 잤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자주 놀라는 모습이 포착되며, 뮤직뱅크 MC 시절에는 1위 발표를 할 때마다 색종이 터지는 소리에 놀라서 혼자 민망하게 웃는 모습도 많이 보였습니다.

 

아이린은 아이돌의 카리스마와는 다르게 집안일을 좋아하기도 하고 잘하는 편이라 '런드리 데이' 라는 예능 프로그램의 MC로 활약하기도 했습니다. 취미는 다리미질과 빨래, 찍고 싶은 광고는 섬유유연제 광고라죠. 소녀시대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채널소시> 태연 편에서도 해당 내용을 밝혔는데, 태연 아이린 두 사람 다 집순이답게 섬유 유연제 뭐가 좋은지 한참을 이야기했다고 합니다.

 


아이린은 최근 슬기와 유닛 결성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측에 따르면 4월 21일 “아이린과 슬기가 유닛 결성을 준비하고 있다”며 “앨범 발표 시기는 확정되는 대로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4년 8월 데뷔한 레드벨벳에서 유닛이 출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SM엔터테인먼트는 아이린과 슬기가 데뷔 전 S.E.S.의 ‘비 내추럴’(Be Natural)을 재해석한 무대를 꾸미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바 있다고 덧붙였습니다.